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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생활tip(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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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TIP]봄과 함께 찾아온 춘곤증과 엔딩하기
Date : 2017-04-17
Name : 소임 File : 20170417091555.jpg
Hits : 169




왔구나 왔어~

봄과 함께 찾아온

'춘곤증'과 엔딩하기




봄만 되면 꾸벅꾸벅, 천근만근, 노곤노곤

분명 나는 아닐꺼라고 생각했는데...!

단순히 기분탓일꺼라 생각했는데...!!


따사로운 봄이 찾아오면

이유없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시다구요?

그렇다면 주목하세요!

춘곤증에 대해 바로 알고

엔딩할 준비하자구요 ^^~









영어로는 spring fever


'춘곤증'은 봄철에 찾아온다고 하여

'봄철 피로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해요.


따뜻해지는 계절변화에 신체가 잘 적응을 해야 하는데

오랫동안 추위에 익숙해져 있었던 몸의 신진대사 기능들이

새로운 계절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신체리듬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환경 부적응증'이라고도 한다네요^^


의학적으로 분명하게

정의된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그 원인이 정확치는 않아요.


춘곤증 증상으로는

나른함, 피로감, 기력 및 집중력 저하를 비롯해

권태감, 현기증, 소화불량, 식욕부진, 눈의피로,

손발저림, 졸음(또는 불면증) 등을 들 수 있어요.

다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증상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춘곤증은 신체가 변화에 적응하면서

1~3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생리현상
이므로 질병은 아니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춘곤증을

대단하게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증상이 오래간다면

만성피로, 갑상샘기능저하증, 빈혈, 우울증,

수면장애,  간 질환으로 인한 간 기능 저하 등의

신호일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해주세요.









춘곤증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간단한 생활 수칙
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아침식사는 반드시 챙기기

하루에 필요한 영양과 수분 등이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여 계절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드시는 것이 춘곤증 예방에 좋아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해주세요.

몸의 부족한 기운이 보충되어 아침 활동량이 늘어나고

오후의 졸음도 최소화 시킬 수 있어요.


2.제철 '봄나물' 많이 섭취하기

춘곤증에 가장 좋은 먹거리는 봄나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봄철이 되면 TV프로그램에서 봄나물에 대한 효능에 대해서

많이 소개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어요.

대표적인 봄나물로는 달래, 냉이, 미나리, 쑥, 씀바귀 등이 있는데요.

봄나물에는 각종 비타민뿐 아니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도 높아

몸의 피로를 해소하고, 입맛을 돋우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춘곤증과 불면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아울러 신선한 제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도 아주 좋겠죠?^^


3.하루 30분~1시간 적당한 운동

산책과 스트레칭, 적당한 운동은 춘곤증 예방의 절대적 수칙이죠~^^

몸에 부담을 주는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춘곤증을 촉진할 수 있으니

수시로 가벼운 체조나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운동을 해시는게 좋아요.

유산소 운동을 중심으로,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법을 찾아주세요.


4.낮잠 금지! 수다와 산책 즐기기

졸리다고 계속 낮잠을 자면 습관이 되고 몸이 적응해버리면

사계절 내내 졸릴 가능성이 크답니다.

낮잠이 밤에 못잔 피로감을 보충해준다고 생각하면 오산~!

졸리더라도 낮잠을 이겨내고 밤에 일찍 잠드는 것이

수면의 질을 더 좋게 하고 피로 회복에 훨씬 좋아요.

낮잠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수다와 산책이 있어요.

우리 언니들, 육아에 지쳐 스트레스를 받아도

무기력감과 권태감을 동반한 우울증과 춘곤증이 올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가까운 곳으로 산책을 나가거나

수다 떨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활력이 될 수 있답니다.


5.밤에는 스마트폰 자제하고 숙면

다들 느끼실꺼에요...

밤에 스마트폰을 하다 제대로 자지 못한 날에는

반드시 낮에 졸리거나 멍한 시간이 찾아온다는 걸...ㅎㅎ

자기전 스마트폰 사용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이므로

잠자리에서의 사용은 자제하고

머리와 목, 허리가 일직선으로 되게 누운 후

바른자세로 취침하시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춘곤증은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

주 3~5회 30분 이상의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영양섭취 등

건강한 생활의 밑바탕이 되는 생활습관 실천을 통해

봄철 춘곤증도 엔딩하시고~
 
아이와 함께 행복한 벚꽃엔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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